티스토리 뷰

어느 날 갑자기 발뒤꿈치 통증 때문에 인터넷에서 수많은 푹신한 쿠션 깔창을 구매해 보셨나요?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깨달은 돈 낭비 없이 깔창 고르는 의학적 조건을 확인해 보세요!

🏣  족저근막염, 전용 깔창 필수

실제로 정형외과 전문의들은 발 건강의 핵심은 푹신한 쿠션이 아니라 흔들림 없는 단단한 지지력'이라고 강조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대다수의 기성품 깔창은 '쿠셔닝'에만 초점을 맞춥니다. 푹신한 깔창은 잠시 편안함을 주지만 오히려 염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결국 통증을 줄이려면 쿠션을 더하는 것이 아니라 무너진 아치를 단단하게 받쳐주어 근막의 장력(당김)을 풀어주는 '구조적인 지지대'가 필요합니다!

 

🏣 의사에게 추천받은 보조깔창 조건 3가지

족저근막염 깔창은 발의 아치를 복원하는 '보조기' 개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정형외과 전문의들이 환자들에게 권유하는 깔창의 핵심 조건 3가지를 정리했습니다.

 

 

 

 

✔️ 단단한 아치 지지대

깔창을 손으로 눌러봤을 때 쉽게 휘어지거나 푹 들어가는 재질은 피해야 합니다. 발바닥 아치를 안정적으로 받쳐주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경도(단단함)'가 있는 지지대가 필수입니다. 

 

✔️ 깊고 높은 뒷꿈치 컵

발뒤꿈치는 걸을 때 가장 먼저 땅에 닿으며 가장 큰 충격을 받는 부분입니다. 좋은 기능성 깔창은 뒤꿈치 주변을 감싸는 컵(Cup) 모양이 깊고 높아야 합니다. 

 

✔️ 앞쪽이 아닌 뒷꿈치 부위에만 집중된 충격 흡수

쿠션이 발 전체에 퍼져있는 제품은 지지력이 약하다고 합니다. 뒤꿈치 컵 바닥에만 특수 젤이나 고밀도 쿠션이 삽입되어 있어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해 주어야 합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아래 글도 확인해 보세요

 

40대 50대 갑자기 발바닥 통증온다면? 병원 가기 전 무조건 확인해야 할 3가지!

40대 이후 발바닥 통증 반드시 해야 할 자가진단 3가지와 통증 줄이는 꿀팁까지 확인해보세요!

moneyandinfomation.mumujob.com

 

 

🏣 최악의 신발과 추천하는 신발

아무리 좋은 깔창을 넣어도 신발 자체가 문제라면 효과는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발 건강을 위협하는 최악의 신발 형태를 확인해 보세요!

 

✔️ 피해야 할 신발(바닥이 평평한 신발)

발뒤꿈치와 앞꿈치의 높이가 동일한 플랫 슈즈, 굽이 없는 슬리퍼, 또는 완전히 딱딱한 작업화는 발바닥 근막에 가해지는 장력을 가장 높이는 형태여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추천하는 신발(구조의 안정적인 워킹화)

앞코가 살짝 위로 들려 있어 발을 디딜 때 앞뒤로 부드럽게 구르는 듯한 느낌을 주는 신발(흔들 목마 모양, 락커 바텀)을 착용해야 합니다. 이 형태는 발이 땅에 닿을 때 충격을 분산시키고 근막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유도합니다. 굽의 높이는 2~3cm가 가장 이상적이며, 신발 뒤축이 발목을 안정적으로 잡아주는 단단한 구조여야 합니다.

 

✔️ 당장 피해야 할 행동(맨발로 딱딱한 바닥 걷기)

집안에서도 맨발로 마루나 타일 바닥을 걷는 것은 족저근막에 지속적인 충격을 가해 염증을 악화시킵니다. 통증이 심할 때는 실내에서도 굽이 낮은 슬리퍼나 아치 지지대가 있는 실내화를 착용하여 발바닥에 휴식을 주어야 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단단한 아치 지지력깊은 뒤꿈치 컵이라는 기준을 기억하시고 돈 낭비 없이 발의 건강을 지키는 좋은 보조용품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발바닥 통증 줄이는 깔창이라고 써있는 사진

반응형